본문 바로가기

소망

하나님의교회에서 지키는 초막절의 의미

초막절은 마지막 가을절기이자 성력 7월 15일부터 7일동안 지키는 하나님의 절기입니다.

초막절의 의미 함께 살펴볼게요 :)

 


1. 초막절의 유래 & 의식

성력 7월 10일 대속죄일, 모세는 두 번째 십계명을 받아 시내산을 내려오게 됩니다. 

십계명을 보관할 성막이 필요하게 되고, 이스라엘 백성들은 우상숭배한 죄를 용서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성력 7월 15일부터 7일 동안 금이나 은, 목재 등 성막을 짓기 위한 재료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성막을 짓는 일에 기쁨으로 참여하였고,

백성들이 계속 예물을 가져오므로 성막을 짓고 남을 만큼 넘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성막 지을 재료를 가져오던 날을 기념하여 성력 7월 15일을 초막절로 정해주셨습니다.  

 

레 23 : 34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칠월 십오일은 초막절이니 여호와를 위하여 칠일 동안 지킬 것이라...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 가지와 무성한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칠일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너희는 매년에 칠일 동안 여호와께 이 절기를 지킬찌니 너희 대대로의 영원한 규례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초막절이 되면 종려나무나 버드나무 가지를 모아 초막을 짓고 7일 간 그곳에 거하며 즐거워하였습니다. 

 


2. 초막절의 예언 성취

 

렘 5 : 14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이 백성으로 나무가 되게 하리니
계 3 : 12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성경에는 백성을 나무로, 구원받을 자들을 성전 재료로 비유하고 있습니다.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을 짓기 위해 성막 재료를 모았던 것은 단지 지나간 역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늘 성전 완공을 위해 성전 재료로 비유되어 있는 하나님의 구원받을 성도들을 모으는 것으로 예언이 성취되고 있습니다. 

구원받을 하나님의 성도들을 모으기 위해 초막절에는 하나님의교회 전도운동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3. 초막절의 의미

 

구원받을 하나님의 성도들을 모으시기 위해 하나님께서는 초막절에 성령의 축복을 허락하십니다. 

 

슥 14 : 16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열국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며 초막절을 지킬것이라 천하 만국 중에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숭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 열국 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

 

초막절을 지키지 않는 자에게는 비(성령)를 내리시지 않는다고 하셨습니다.

오히려 재앙을 내리실 것이라고도 하셨죠. 

 

요 7 : 2, 37 유대인의 명절인 초막절이 가까운지라 ... 명절 끝날 곧 큰 날(초막절)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가라사대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의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의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님께서도 초막절을 통해 성령의 축복을 받으라 하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초막절을 지키지 않으면서 성령을 받았다고 말하지만

사실 성령은 초막절을 지키는 자들에게만 허락된 축복입니다. 

 

하나님의교회는 초막절을 비롯한 새언약 절기를 성경대로 지킵니다. 

물론 과거 구약시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초막을 지어 초막절을 지키진 않습니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완전케 해주신 새언약의 초막절을 지키고 있죠.

 

예수님께서는 예배를 드리고 전도하시는 것으로 새언약 초막절을 세워주셨습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교회 역시 예수님의 본을 따라 새언약 초막절 예배를 지키며

성전 재료로 비유된 구원받을 하나님의 백성들을 모으기 위해 열심히 하나님의 진리를 알리고 있습니다 :)